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미술치료 이론의 개념적모형-아들러 이론에 기초한 미술치료와 형제갈등(3)

정보의 신(新)/아동심리학

by 삼신러브유 2022. 7. 17. 03:06

본문

반응형

미술치료 이론의 개념적모형-아들러 이론에 기초한 미술치료와 형제갈등(3)

 

 

 

8. 생활 과제

 

초기에 아들러는 인생의 문제를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이들은 “다른 사람에 대한 행동, 직업 그리고 사랑의 문제이다. 첫 번째 범주인 사회적 관계의 문제는 아들러 학파가 주장하는 가장 중요한 개념 중의 하나이다. 이는 사회적 총체로의 일부로서의 존재감, 사회적 소속감뿐 아니라 공공의 복지를 위해 공동체 생활에 기여하려는 자발성과 책임감을 갖는 것을 말한다. 


직업의 생활 과제는 현대와 같은 산업 사외에서 더욱 중요한 가치를 갖는다. 일한다는 것은 생존에 필수적이다.


아들러는 성을 리비도 적인 충동으로 보지 않고 우리에게 부여된 역할로 보았다.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들을 적으로 대하지 않으며, 서로 협동해야 하는 상대로 생각한다. 인류가 지속하기 위해서는 반대 성에 대해 만족스럽고 평등한 관계가 필수적이다. 


위의 세 가지 과제에 덧붙여 그 라이커스와 코사크는 영성(spiritual)과 자기 자신에 대한 대처를 생활과제로 포함했다. 이러한 다섯 가지의 생활과제는 실제로는 분리된 것이 아니라 어떤 한 가지가 해결되면 다른 것도 해결된다,

 

 



9. 창조적 자기

 


헐고 린제이는 아들러의 이론 중 창조적 자기의 개념이 성격과 역동성을 설명하기 위하여 자기를 행동의 중요한 요소로 인식하게 돼 현대의 심리학에 지대한 공헌을 하였다. 이는 인간이 스스로 자신의 성격을 만든다는 주장으로서, 인간에게는 유전과 경험이라는 원료를 사용하여 창조적 자아를 만들어내는 능력이 있다는 것이다.

 

 아들러에 의하면, “유전은 개인에게 단지 어떤 능력을 줄 뿐이다. 환경은 그에게 단지 어떤 인상을 줄 뿐이다. 이 능력과 인상, 그리고 그가 경험하는 양식이 생에 대한 그의 태도를 결정하며, 이것이 외부 세계와의 관계를 결정한다. 아들러는 인본주의적인 성격 이론을 수립하였으며,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를 부활시켰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