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차 ) 창업형인간이 되기 위한 필수 역량 2
1. 당신의 열정과 의지는 쓰레기다.
나를 비하 하는 것이 아닌 우리 자신은 망각시스템과 방어시스텡으로 오랫동안 생존 본능으로 가지고 있기에 이것이 현대사회에 성공을 위해서 극복해야 되는것이다. 즉 목표 결심을 세우더라도 3일을 넘지 못하는 것은 망각 시스템 때문이기에 우리 스스로 할 수 밖에 없는 환경을 구축해야 되는것이다.
그래서 우리 자신을 객관적으로 바라볼수 있는 메타인지 능력과 할 수 밖에 없는 환경설계능력이
필요한 것이다.
1) 메타인지 능력: 제3자의 객관적으로 나 자신을 관조하여 강정과 단점을 파악하는것
2) 환경설계 능력: 의지박약을 인정하고 환경설계를 통해서 매일 매일 어쩔 수 없이 하게 하는 환경을
만드는 능력이다.
환경설계를 잘하기 위해서는 먼저 접근동기와 회피동기를 알아야 된다.
1) 접근동기 : 내가 잘하고 좋아하는 것을 하도록 하는 동기 예) 목표달성시 100만원, 여행가기, 휴식등
이 동기는 장기적은 1~3년내의 목표달성을 위해 필요하다
2) 회피동기 : 내가 싫어하는 것을 피하고 싶어 하는 동기 예) 미달성시 50만원 주기, 게임 못하기 등
이 동기는 단기적으로 ( 1주일~ 1년이내) 활용다는데 사용한다.
2. 운을 만드는 3%의 이론
성공한 사람들은 대부분 운이 있어서 성공했다고 한다. 당연히 성공한 사람들은 실패한 것보다 성공한것에 대한 기억이 강하기 때문에 여기에 운이라는 것을 붙인다. 그래서 우리 또한 성공을 높이기 위해서는 수학적 원리를 알아야 된다. 즉 주사위를 돌리면 1이 나올 확률은 1/6, 즉 여러 번을 돌리면 당연히 나올 확률은 높아진다.
즉, 성공한 사람들은 지속적으로 여러 번을 실행하여 성공의 확률이 높아 진것이다.
여기에 우리는 안될 확률 3%를 대비하여 플랜 B, 플랜 C, 플랜 D를 미리 준비를 하여 대비를 하는 것이다.
플랜 A가 실패하면 플랜B로 이것도 실패하면 플랜 C를 실행하는 것이다 이러게 수십 수백번의 시도가 있어고 이런 시도로 그 중에 하나가 성공을 하면 할 수록 성공의 확률이 높아 지는 것이다.
예) 카이스트 대학원 준비 (플랜 A) è 해외 유학 장학금 지원 (플랜B) è 국가 장학 플로그램 1년 과정 (플랜 C) 등 이렇게
내 가 실패 할 때를 대비하여 여러 개의 방안을 준비해 놓는 것이다.
하나에 모든것을 건다는 것은 무모하고 여기에 쏟은 열정은 다음으로 가는데 더 힘을 들게 만들것이다.
3. 왜곡된 사고로 잃고 있는 것들
대출은 위험한 것이다. 이걸 하면 패가 망신한다등 이런 말이 나온것은 사회적은 문화, 분위기, 매스컴등
환경때문이다. 대출은 미래에 벌게될 것을 미리 당겨와 이용하는 것이다. 이렇게 형성된 것은 바로 우리
두뇌가 가지고 있는 방어 시스템의 동작으로 인해서 발생한 갓이다.
이것 극복하기 위해서는 왜곡된 사고에 대한 인식과 세계관을 넓혀야 된다. 즉 책을 만이 읽고 성공한
멘토를 통해서 스스로 객관적이고 논리적으로 정리를 해야 된다. 왜곡된 사고를 바로 잡기 위해서는
계속해서 스스로에게 물어봐야 된다.
내가 받아야 되는 리스크나 열등감 같은 것들을 방어 하려고 방어시스템이 작동한 것은 아닌지를
본인에게 되 물어야 된다.
매일 10분간 산책을 통해서 이 문제에 대한 생각을 정리하는 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할 것 같다.
4. 게임이론
게임은 재미 있다. 매번 게임환경에서는 작은 미션을 깨뜨리면서 성장을 한다. 그러면서 보상을 받으면서 또 다른 미션을 해결하기 위해 시간이 어떻게 흘러가는지를 모르게 몰입하게 된다. 즉 우리가 사는 세상을 게임의 환경으로 만들고 나 자신을 게임의 케릭터라고 생각하게 만드는 것이다.
사람들이 게임에 몰입하는 이유는 유저들이 몰입할 수 밖에 없는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인생은 적재적소에 적당한 퀘스트를 던져주지 않고 , 누군가가 적당한 시점에 보상을 주는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지 않다. 그래서 내가 열심히 하고 있는지, 성장하고 있는지를 모르는 것이다. 내가 현재 어떤 스킬을 가지고 있고, 강점이 뭐고, 숙련도는 얼마나 되어 있는지, 그리고 내 행복의 가치는 얼마가 되고, 내 재산이 얼마나 된지를 알 수 없기 때문에 이것을 게임화 시켜서 나에 대해서 명확하게 알아 가는 것이다.
-게임이론을 적용하는 방법
1.인생은 게임이다. 그리고 나는 이 세계의 주인공이다라고 인식(정체성 확인)
2.적재 적소에 맞는 퀘스트를 설계
예) 자격증따기, 매일 책 읽기(2시간), 글쓰기(A4 1장), 운동 30분 (걷기,헬스), 일찍자기, 등)
3. 달성시 보상 설계
예) 책읽고 글쓰기 달성 ==> 게임 1시간/ 운동달성 ==>건강식 먹기 / 자격증 획득==> 50만원 옷사기등
4.자신의 능력을 수치화 레벨화 진행
지혜 70
체력 50
행동 45
정치 30
재산 -3억 3천
외모 60
현재 차장(60)
5.이렇게 매일 매일 달성을 구체화 하여 나 자신을 성장 시켜감
Chapter 5. 무자본 창업 필승 공식 공개 = ( A + B ) / C X D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1.공식대로 해서 실패하면 전액 환불해 드립니다.
무자본 창업을 위해서는 위와 같은 공식대로 먼저 가설을 세웁니다. 즉 창업을 과학실험 처럼 하는 것입니다.
1) 가설설정: ~~ 하면 수요가 있을 것이다. / 매출이 발생할 것이다
예1)한강에 텐트치는 사람이 많으니 텐트를 임대하면 수익이 발생할 것이다.
예2_코딩에 관심이 많으니 학생이나 청년들이 관심을 갖고 배우려 할 것이다.
2) 미리 팔아 보기 : 적은 돈을 드리든가, 무자본으로 실행을 한 번 해본다
예1) 텐트를 5개정도 구매를 해서 사이트를 개설 또는 공원주위에서 대여서비스를 해본다
예2) 하려는 지역에 코딩학원이 있는지 파악해본다. 그리고 전단지, 인터넷게시를 통해서 수요를 파악해본다.
대량의 투자가 아닌 적은 소액을 투자를 하여서 실질적으로 뛰어 본다
만약에 검증없이 대량 투자를 하여 실패시 더 이상 회복할 수 없는 일이 없도록 실험정신으로 도전을
해보는 것이다.
3) 구현기술, 실행력
실직적으로 미리 팔아보니 수익성이 있고, 수요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면 본격적으로 지역을 물색하여
미리 팔기로 번 수익을 투자를 하여 본격적으로 확장 및 확대를 진행한다.
예1) 한강에 텐트 대여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면 한강 지역에 자리를 임대, 사업자 등록, 물품구매 + 추가
서비스등의 구축하여 진행을 한다. 여기에 광고를 하기 위한 사이트 제작등을 진행을 하는 것이다.
예2) 코등학원을 설립전에 토스 등 외부 장소를 빌려서 교육을 진행하고 , 그 후에 본격적을 학원을 임대
를 하여 내부 인테리어등을 진행하면서, 양질의 강의를 할 수 있는 강사를 채용하는 등 본격적인 사업을 진행한다.
4) 무한반복
지속적으로 무자본 창업 필승 공식에 따라서 지속적으로 실행을 하고, 회피하지 않기 위해서 실행 할 수 밖에 없는 환경을 설계를 하여 지속적인 도전을 하면서 성공을 이루어 내는 것이다.
< 과정 정리>
Chapter 3-4.
당신의 열정과 의지는 쓰레기다 * 영상에서 '접근동기'를 '간접동기'라고 2번 잘못 말하고 있습니다. 접근동기가 맞습니다. 나의 의지박약과 나태함을 인정해야만 실행력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의자박약과 나태함을 인정한 이후에는 나 자신이 행동할 수 밖에 없는 환경을 만드는 것에 집중해야 합니다. 접근 동기 : 내가 좋아 하는 것을 얻고 싶어서 생기는 동기 (장기적 실행력을 만드는데에 사용) 회피 동기 : 내가 싫어 하는 것을 피하고 싶어서 생기는 동기 (단기적 실행력을 만드는데에 사용) 회피 동기는 지금 당장의 실행력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내가 무엇을 싫어하는지 정확히 알고 있어야 회피 동기를 제대로 설계할 수 있습니다. 회피 동기를 설계하게 되면 필연적으로 스트레스를 받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그 스트레스는 나를 성장시킬 수 있는 '긍정적 스트레스'에 해당 됩니다. '내가 스트레스를 받는 환경을 자발적으로 만든다'라는 것이 익숙하지 않을거에요. 방어시스템에 의해 내가 스트레스 받을 수 있는 환경은 피하려고만 했을테니까요. 하지만 여러분이 빠르게 성장하고 싶다면, 내가 스트레스를 받는 환경을 나 스스로 직접 설계해야 합니다.
Chapter 3-5.
운을 만드는 수학적 원리 - 3% 이론 '나는 운이 너무 없어서 성과가 없는거야..' '부자가 된 사람들은 운 때문에 성공한거야..' '저 사람 실력이 아니라 운이 좋았네..' 이런 생각을 하고 계신가요? 저는 실제로 '인성이 좋지 않은데 성공한 사람', '실력이 없는데도 부자가 된 사람' 등등 왜 성공했는지, 어떻게 부자가 됬는지 납득이 되지 않는 사람들을 너무 많이 봐왔습니다. 그리고 저 또한 그들이 성공한 이유가 '운이 좋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들이 운이 좋을 수 밖에 없었던 것에는 확실한 이유가 있었습니다. 그들은 '운을 좋게 만드는 수학적 공식'을 알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반복적인 시도는 한번 성공할 가능성을 높게 만듭니다. 동전을 한번 던지면 앞면이 나올 확률이 50%이지만, 열번을 던지면 한번이라도 앞면이 나올 확률은 90%에 가깝습니다. 여러분이 창업에 대한 시도를 한번 해서 성공시킬 확률은 매우 낮겠지만. 반복적인 시도를 하게 되면 한번이라도 성공시킬 확률은 90% 가깝게 높아집니다. 여러분도 성공하고 부자가 될 수 있는 운을 만들고 싶으신가요? 그렇다면 확실한 방법이 있습니다. 끊임 없는 시도와 도전을 하세요.
Chapter 3-6
1. 강의내용 왜곡된 사고를 갖는 이유 1. 사회적인 문화, 분위기, 매스컴, 환경 때문에 - 창업은 위험하고 돈을 많이 필요로하고, 상위 1%나 할 수 있는 거다.(실제로는 무자본 창업도 많다.) - 대출은 무조건 빚이다.(돈에 대한 잘못된 인식, 대출은 내가 미래에 벌 돈을 미리 당겨온 것이다. 시간의 축을 고려하지 않고 액수만 고려하여 왜곡된 사고를 하는 경우가 많다.) 2. 우리가 가진 방어시스템 때문에 - 자수성가한 사람은 운 때문이다.(나의 열등감으로 받을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자기합리화하는 것임.) 왜곡된 사고에서 벗어나기 위해선(통찰력을 가지기 위해서) 1) 세계관을 넓힘과 동시에 마주하게 될 사회적 이슈나 현상에 대해서 객관적이고 논리적으로 정리하는 습관을 가지는게 중요하다. (근거가 있는 통계적 자료에 의해 스스로 결론) 2) 계속해서 스스로에게 질문해라. 내가 지금 이렇게 생각하는 것들이 내가 받아야 되는 리스크나 열등감 같은 것들을 방어하려고 방어 시스템 때문에 자기합리화 하는 것이 아닌지 2. 결론 왜곡된 사고에서 벗어나라. 왜곡된 사고에서 벗어나야 더 많은 기회를 마주할 가능성이 높다.
Chapter 3-7. 게임 이론 게임 이론 = 인생을 게임처럼 최적화한다. 퀘스트, 보상, 레벨, 스킬 등의 다양한 게임의 요소는 결과적으로 게임에 몰입하도록 구축된 장치들이다.
내 인생에도 퀘스트, 보상, 레벨, 스킬 등의 요소를 도입해서 인생에 몰입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1. 적재적소에 퀘스트를 부여한다.
2. 퀘스트를 성취했을때 받을 수 있는 보상을 구체화한다. 추상적인 보상은 절대 안된다.
3. 나의 성장(경험치 상승, 숙련도 상승)을 수치화해야 한다.
4. 나의 역량, 스킬, 강점, 행복 가치, 자산 등을 정리하고 시각화 시켜야 한다.
5. 나를 포함한 주변인들, 또는 롤모델의 레벨을 수치화한다. 게임 이론 적용 사례
https://blog.naver.com/ourbliss90/222054347850
1. 강의내용
1. 가설 세우기(한강에서 10분) : 이런 것들이 사람들에게 필요하겠다.
1) 수익성이 있는 시장 : 한강에 오는 100명 중 90명이 웨건을 대여함. 내가 최소한 부수입을 만들 수 있는 정도의 시장.
2) 온라인 예약 시스템 여부 : 오프라인에서는 웨건을 많이 빌리는데, 온라인 예약시스템이 구축 되어 있는지? 의문. 온라인 예약 서비스만 있으면 더 많은 사람이 이용 가능할 것이라는 생각을 함. 만약 연인끼리 갔을 때 미리 예약하고 갈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
3) 가설 : 캠핑 용품을 이용할 사람이 많다는 니즈는 눈으로 확인함. "이 사람들이 온라인으로 예약하려는 니즈가 굉장히 많을 거다."라는 가설을 세우고 사업 시작
성공공식 = 가설세우기 × 미리팔기 × 무한반복 (∞)
구현기술, 실행력
2. 검증 : 구현기술, 실행력 2가지를 가지고 내가 팔고자 하는 것을 무자본으로 만들기
1) 구현기술 : 상품, 서비스 등 구현기술을 가지고 있으면 무자본으로 창업이 가능함. 대신 직접 구현기술을 갖추는데 많은 노력을 들여야 한다.
3, 미리 팔아보기 : 너무 갖출걸 다 갖추고 시작하지 마라. 우선 작게 빠르게 시작하라. 대신, 내부적인 비효율(집에서 캠핑용품 배달)이 존재할지라도, 고객에게는 고퀄리티 상품을 제공할 수 있어야한다.
4. 사업 확장하기(내부적 효율 높이기) : 사업에 수익이 발생하면, 자원의 효율성을 높여라 ex. 한강 근처 사업장 대여, 직원 채용
5. 이 공식을 무한 반복하는 것까지가 무자본 창업의 성공 공식이라고 볼 수 있다. 앞서 창업형 인간의 가장 기본 요건은 세상을 두고 실험을 반복적으로 할 수 있는 인간이라고 말했었다. 무자본 창업 공식도 결국 창업형 인간이어야만 할 수 있는 공식이라고 볼 수 있다. 이 공식을 계속해서 반복할 수 있을 정도로 창업이 일상화 된다면 직장을 다니면서도 부수입을 1억 만들 수 있는 내공이 쌓일 수 있을거라 생각한다.
2. 결론 무자본 창업 공식은 '가설->검증->미리 팔아보기' 간단하다. 실 생활에서 가설을 찾아보고, 내가 가지고 있는 구현기술은 무엇이 있는지 생각해보자.
1. 강의내용
1. 가설
1) 수익성이 있는 시장 : 프로그래밍이라는 과목이 공교육에 도입이 된다. -> 코딩 교육이 핫해지고, 교육수요 증가 예상됨.
2) 시장조사 : 대전지역에 어떤 코딩학원이 있고, 커리큘럼은 어떠한지? -> 좋은 퀄리티의 코딩 학원이 없음. 3) 가설 : 대전에서 고퀄리티의 수준 높은 코딩 교육을 제공하면 부모님들의 니즈가 발생하지 않을까?
2. 검증 : 구현기술 (프로그래밍 지식, 다른 학원보다 좋은 퀄리티의 커리큘럼) + 실행력
3. 미리 팔아보기(리스크를 최소화, 좋은 퀄리티의 제품과 서비스를 고객들에게 제공해 보는 것) : 온, 오프라인 홍보를 통해 '학부모 설명회'를 개최함. 설명회를 통해 교육의 차별점(퀄리티 차이)을 학부모들에게 강조함. 현재 A 상가에서 계약한 뒤, 학원 인테리어 준비 중인 것 알리고 스터디룸을 대여하여 그룹 과외부터 시작하고 나중에 학원에서 수업을 진행할 것이라는 점 고지.
4. 수요확인 후 사업 확장 : 학원 임대. 인테리어. 직원 채용, 커리큘럼 개발 등
2. 결론 내가 가지고 있는 구현기술은 무엇이 있는지?, 그 구현기술에 대한 수익성 있는 시장은 무엇인지? 찾아보자
Chapter 4-6. 공식 실행을 위한 필요조건
1. 강의내용 아이디어, 아이템이라는 단어를 쓰는 거 자체가 창업을 하는데 굉장한 심리적 장벽을 만들 수 있다. 아이디어, 아이템이라는 단어들이 사실 굉장히 차별화되고 독창성이 있어야 된다는 생각을 할 수 밖에 없다. 그렇기 때문에 차별화되고 독창성이 있는 것이 아니면 창업이 어렵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하지만, 창업은 거창한 아이디어나, 아이템으로 이뤄지는 것이 아니다. 가설과 검증, 실험이라는 개념으로 다가가야 창업에 대해 쉽게 심리적 장벽을 부수고 다가갈 수 있다. 너무 거창하게,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한달 동안 해낼 수 있는 실험을 설계해봐라. 이 공식만 정확이 이해하고, 가설과 검증, 실험이라는 것으로 접근한다면 조금 더 창업을 쉽게 도전할 수 있다. 2. 결론 창업은 거창한 것이 아니다.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한달 정도 실험해볼 수 있는 실험을 진행해보자.
04. 창업형 인간이 되기 위한 필수 역량 2
1) 당신의 열정과 의지는 쓰레기다. 실행은 의지로만 되는 것이 아니다.
메타인지 능력 : 나를 객관적(3자의 입장)으로 바라볼 수 있는 능력
환경 설계 능력 : 어쩔 수 없이 실행할 수밖에 없는 환경을 만드는 것
* 환경설정 : 접근 동기 & 회피 동기를 사용한다.
접근 동기 - 내가 좋아하는 것을 얻고 싶어서 생기는 동기 (장기적 목표를 달성할 때)
회피 동기 - 내가 싫어하는 것을 피하고 싶어서 생기는 동기 (단기적 목표를 달성할 때)
* 긍정적 스트레스 - 성장할 수 있는 스트레스 ('네 시간' / 저자 팀 페리스)
* 스트레스 환경 설계 - 부정적인 한계, 고통까지도 적극 포용해야 한다 (인간 본성의 법칙)
자발적인 스트레스를 살면서 얼마나 만들어 냈는가가 매우 중요하다.
성장하고 싶다면 최소 일 년에 6번 내지 8번 정도의 스트레스 환경을 만들어내야 한다.
2) 운을 만드는 수학적 원리 - 3% 이론
운을 높여주는 수학적 원리를 알고 있어야 한다.
다수의 실행(시도)가 운이 올라가게 되는 비결이다. - 너무나 당연하지만 실행이 쉽지 않은 부분
플랜 A 외에 3% 이상 발생할 수 있는 플랜 B, 플랜 C를 만들어 두어야 한다. (미리 설계를 해둔다.)
지속적인 시도와 다양한 플랜을 미리 세워 두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창업 역시 운과 같은 개념이다. 끊임없이 배팅하고 자신의 운을 만들어보자.
3) 왜곡된 사고로 잃고 있는 것들
a. 사회적 문화, 환경에 의해서 잘못된 사고를 갖게 된다.
대출에 대한 선입견 : 돈을 자원을 해석할 때 "시간의 축"을 고려하지 않아서 생기는 오류
(사실 시간이 더욱 값지다고 생각한다.)
b. 방어 시스템으로 갖는 왜곡된 사고
열등감을 줄이고 방어하기 위해 경멸, 자기 안도를 통해 자기 합리화를 한다.
c. 왜곡된 사고를 바로잡기 위해 필요한 것
① 통찰력 : 세계관을 넓히고 사회적 이슈나 현상에 대해서 객관적이고 논리적으로 정리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신제 근거가 있는 통계적 자료를 근거로)
② 방어 시스템이 동작하는지 끊임없이 자기 점검
=> 노력을 통해 왜곡된 사고를 바로잡을 수 있을 때 새로운 기회를 만날 수 있다.
4) 게임 이론 gameffication (교육+게임 = 효율 극대화할 수 있다는 이론)
"우리가 사는 세상을 게임처럼 최적화한다."
게임은 보상, 퀘스트, 레벨, 스킬을 통해 재미와 몰입을 하게 만든다.
그러나 현실은 그렇지 않기 때문에, 인생을 자발적으로 게임처럼 적절히 세팅할 수 있어야 한다.
① 적재적소에 퀘스트를 부여한다.
② 퀘스트를 성취했을 때 받을 수 있는 보상을 구체화한다. 추상적인 보상은 절대 안 된다.
③ 나의 성장(경험치 상승, 숙련도 상승)을 수치화해야 한다.
④ 나의 역량, 스킬, 강점, 행복 가치, 자산 등을 정리하고 시각화 시켜야 한다.
⑤ 나를 포함한 주변인들, 또는 롤 모델의 레벨을 수치화한다.
* 김성공_게임이론_활용예시.pdf 를 활용해 보자.
* 작은 미션을 주고, 그로 인해 내 레벨이 얼마나 올라갈 수 있는지를 테스트해 보자.
* 게임 이론 적용 사례 https://blog.naver.com/ourbliss90/222054347850
05. 무자본 창업 필승공식 공개 = (A+B)/CxD
(가설 + 미리팔아보기)/검증 x 무한반복
무자본 창업 시작이 중요한 이유 - 실패했을 때 다시 재도전할 수 있다. 무한 반복이 중요.
1) 공식 실행 사례 1 : 한강에서 용품 대여
온라인 예약 시스템에 대해 고려 - 랜딩 페이지 구축 - 소규모의 용품 구매 - 온라인 홍보 - 사업장 임대 및 확장
a. 가설 세우기 : 서비스 이용 시 없거나 불편한 점(온라인 예약)에 대한 파악
b. 검증 : 구현 기술(팔고자 하는 것을 만들 수 있는 능력) + 실행력 두 가지가 필요
c. 미리 팔아보기 : 처음부터 완벽해야 할 필요는 없다. (내가 가진 가장 큰 문제. 고민의 시간이 너무 길다.)
설비나 시스템에 대한 부분이지 제품과 서비스가 완벽하지 않아도 된다는 의미는 아니다. (고퀄리티 서비스 필요)
2) 공식 실행 사례 2 : 학원사업
a. 가설 세우기 : 코딩의 전망 확인, 학원 시장 조사
b. 검증 : 고퀄리티의 학원을 위해 좋은 커리큘럼 개발
c. 미리 팔아보기 : 리스크 최소화를 위해 설명회 개최, 차별점 설명. 스터디룸부터 시작. 차후 학원 임대, 본격 시작.
3) 공식 실행 사례 3 : 노량진 음식 쿠폰 판매
a. 가설 세우기 - 홍보수단 검색. 커뮤니티를 개설을 위한 고민.
b. 검증 : 무료 쿠폰 발행 사이트 개발
c. 미리 팔아보기 : 점포 영업 및 쿠폰 발행, 영업
4) 공식 실행 사례 4 : 라이프 해킹 스쿨
a. 가설 세우기 - 와디즈 크라우드 펀딩, 자청님 영입
b. 검증 : 사이트 만들기
c. 미리 팔아보기 : 서비스
5) 공식 실행을 위한 필요조건
* 무자본 창업의 핵심은 성공/실패 여부가 아니라 "실험의 반복"이다.
(실험 시 통제변인을 꼭 염두에 두어야 한다. 가설의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른 요소를 통제하자!)
* 핵심기능(killer function)을 만드는 것에는 충분한 투자를 해야 한다. (+ 타이탄의 도구 모으기)
6) 창업 아이디어, 아이템이 독이 되는 이유
창업에 내공이 있는 사람이 아니면, 큰 심리적 장애가 생성 - 탁상공론의 시간이 길어짐 - 에너지를 많이 허비
(창업은 거창한 아이디어나 아이템으로만 되는 것이 아니다.)
* 반드시 한 달 동안 실행할 수 있는 가설과 검증으로 실험을 시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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